[2주차 - Day4] 6. 인터랙션 디자인
Chapter6. 인터랙션 디자인
6-1. 인터페이스 디자인 - UI 컴포넌트와 레이아웃
- User Interface Design = User Interaction Design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조작하는 영역
GUI의 탄생으로 컴퓨터가 사용하기 쉬어짐
UI 컴포넌트 = GUI를 구성하는 요소
- UI 레이아웃: 화면에 컴포넌트를 배치하는 규칙
6-2. 디자인 환경과 디자인 시스템
- 디자인 환경: 디자인이 반영되는 플랫폼의 특성. 디자인적 제약과 기술적 제약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 디자인 고려요소: 디자인 시스템, 디자인 언어, 디자인 가이드라인
- 기술적 고려요소: 실행 가능성, 유지, 사용성
- 하드웨어 조건: 어떤 기기에서 사용자가 사용하는지에 따라 인풋이 달라지기 때문에 디자인이 달라진다
- 디자인 시스템: 디자인 언어를 실제 디자인에 반영하기 위한 표준 가이드라인 또는 라이브러리
- 디자인 컨셉과 원칙: 이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이렇게 만들었다 라는 목표, 다짐
6-3. 프로세스와 요구사항 정의
-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세스
-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ID로 디자인 아이템 관리하기
- 우선순위 정의
1. 아이디어 도출하기
2. 아이디어 평가하기
3. 개발 우선순위 정하기
- 세부 디자인 기획: 디자인 목표, 디자인 범위, 고려사항, 기능
6-4. UI 디자인
- UI 흐름 정의
1. 주요 기능을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기획에 따른 UI 플로우 작성하기
작성해야 얼마나 걸릴지 예측가능함
2. 범위 외 UI 플로우 생략
3. UI 플로우 업데이트
더 간결해지도록 변경사항이 없는 기능은 생략하고 작성
4. 리뷰
5. 리뷰 결과 반영
- UI 디자인: 디자인 시스템 사용하기
6-5. UI 평가
- UI 리뷰
UI 검증, 사용성 평가
만든 UI를 사용자가 잘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하고 개발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
Usability
네비게이션: 사용자가 잘 찾아가는지
친숙도
일관성
에러 예방
피드백: 사용자의 불안도 낮춤
시각적 명료성
유연성
효용성
- 예외 케이스 디자인
유저에는 양극단의 그룹이 있음
어느 사용자에게 맞출 것인지, 어떻게 케어할 것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