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28기/UX 강의

[3주차 - Day4] UX2-2. 더블 다이아몬드 방법론과 리서치 방법론

0dam 2024. 7. 18. 14:09

5. 더블 다이아몬드 방법론과 리서치

 

1. 맥락적 사용자 리서치 -> 관찰, 공감, 해석 : 사용자가 실제 상황에서 이 상품을 이용할 때 어떻게 사용하지는 관찰, 해석

2. 반복적 디자인 -> 개발, 측정, 학습 : 만들어서 사용자에게 테스트, 개선점 찾기 단계

 

 

 

1. 발견단계

- 사용자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탐색하고 발견하는 단계

- 에스노그라피(넓은 의미의 사회적문제를 다룸), 데스크 리서치(논문이나 리포트 찾아보기), 필드 리서치(현장에 가서 사용자 관찰), 맥락 인터뷰, 내부 이해관계자 인터뷰,설문 등

 

 

 

2. 정의 단계

 

- 발견한 문제 중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우선 순위 결정

- 발견 단계의 리서치 결과를 분석해 퍼소나, 고객 여정지도 등 제작하기

 

 

3. 개발 단계

- 발견/정의 단계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회가 가장 큰 단계

- 현업에서는 일정, 인력 등의 문제로 이 단계를 지나치기 쉬움

 

 

 

4. 전달 단계

-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 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논의

- 디자인 컨셉, 디자인 구체화,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증 등

 

 

- 프로토타입의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디자인을 수정하는 반복적인 디자인 작업은 발견 or 정의 단계가 아닌 발전과 전달 단계임

- 발견/정의 단계에서는 현장 리서치

- 발전/전달 단계에서는 사용성 테스트

 

단계별로 적절한 리서치가 필요함


6. 리서치의 방법론들

 

 

 

자주 사용되는 리서치 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