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Study Blog

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28기/그룹프로젝트

[4주차] 1. 유저리서치

0dam 2024. 7. 28. 17:01

 1. 유저리서치할 앱 설정하기 

 

 

우리 조는 리서치 대상 앱으로 당근마켓을 선택했다. 주변에 당근마켓 앱을 이용해본 사람이 많아 조사하기도 쉽고 나 또한 실제로 여러 번 이용해봤기 때문에 사용경험이 있는 당근마켓으로 선택했다.

 

 


  2. 사용자 입장에서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일지 생각해보기  

팀원들과 각자 당근마켓 이용시 사용자가 느낄 수 있을 만한 불편한 점과 개선점을 생각해서 공유했다.

 

  • 상품 보기 방식 수정
     당근에서 구매하려는 물건을 검색하면 한 화면에서 최대 4개의 상품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스크롤을 많이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음. 사용자가 한눈에 좀더 많은 상품을 볼 수 있도록 하면 다양한 물건들을 빠르게 비교할 수 있을 것.
    (ex. 무신사 상품 검색처럼 당근에서도 사용자가 상품 보기 방식을 선택하는 방식)
  • 거래 신뢰도 향상을 위한 거래 정지 및 경고 시스템
    당근 직거래나 택배거래의 경우 사용자에게 신뢰도가 중요한 부분. 물건을 거래하기로 했는데 안나오는 경우 존재함. 직거래가 핵심인 당근에서 거래약속은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거래할 상대방과 약속을 지키지 않은 사용자를 신고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추가 (몇 회 이상 누적 경고를 받으면 그 사용자를 정지를 하거나 경고횟수를 사용자들에게 공개하는 등 조치를 취하는 등)
  • 전국의 시세 파악이 가능한 서비스
    중고거래를 하려면 어느정도 시세가 어떻게 되는지 소비자가 직접 찾아보게 되는데 이 과정을 좀 더 유연하게 할 수 있는 구성이 필요함. 하나의 제품을 사려고 다른 판매자가 올린 상품을 보려면 같은 동네에서만 볼 수 있거나, 다른 동네를 추가로 설정해서 봐야해서 오히려 시세를 알아볼때는 중고나라나 번개장터를 이용하게 됨
  • 검수 프로그램 운영
    모든 제품은 아니더라도 크림과 같은 검수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것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을 것 같음. 번개페이를 이용하는 번개장터에서는 이미 케어서비스 진행 중
  • 상품 거리순으로 보기
    판매자가 당근에서 물건을 내놓을때 거래 희망장소를 올려두는데 내위치 또는 설정해둔 주소에서 거리가 어느정도인지가 알려주는 기능. 물건을 검색했을 때 동일한 물건에 비슷한 가격이라면 거리가 가까운 판매자와 거래를 하고 싶기 때문에 가까운순으로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음
  • 홈화면에 중고거래 탭 추가
    홈에서 중고 거래만 보고싶은데 광고와 모임이 많이 나오는데, 홈이라서 어쩔수 없다고 쳐도 중고거래만 모아서 볼 수 있는 탭이 하나 있으면 좋을 것같음.


 


  3. 유저리서치 설문폼에 들어갈 질문 만들기  

팀원들 개인이 질문들을 만들어보고 공통적인 질문을 취합했다.

 

1. 성별/연령대/직업
2. 사용한 적이 있는가
3.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 거래방식은 어떻게 되는가
5. 선호하는 거래방식은 무엇인가
6. 불편한점/불안요소는 무엇인가
7. 개선점은 무엇인가
8. 당근페이를 사용해보았는가
9. 자주쓰는/유용한 기능은 무엇인가
10. 이용빈도/사용주기가 어떻게 되는가
11. 당근 이외 다른 어플을 사용하는가

 

이 내용이 들어가도록 설문지를 만들기로 했다.

 

 

 


  4. 유저리서치 설문 폼 만들기 

Q. 당근 앱을 사용하신적이 있나요?
1. 예 2.아니오

Q. 성별이 어떻게 되시나요?
1. 남 2.여

Q. 연령대가 어떻게 되시나요?
1. 10대 2.20대 3.30대 4.40대 5.기타

Q. 당근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1. 중고거래를 하려고  2. 동네 모임에 참여하려고  3. 가게를 홍보하려고  4. 기타(입력)

Q.당근 앱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무엇인가요?
1.중고거래 2.아르바이트 3.부동산 4.중고차 5.동내모임 6.기타(입력)

Q.왜 그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시나요?
- 입력해주세요

Q. 당근에서 중고거래를 한 달에 몇 번 정도 사용하시나요?
1. 0~2회 2. 3~5회 3. 6~10회 4. 10회 이상

Q.당근 앱에서 중고거래를 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1.매너온도 2.거리 3. 가격 4. 기타(입력)

Q. 당근 이용 시 선호하는 거래 방식이 무엇인가요?
1.직거래 2.택배 거래 3.비대면 거래 4.기타

Q. 얼마나 당근페이를 자주 이용하시나요?
1. 모든 거래에 이용, 2. 택배거래에만 이용, 3. 대부분 거래에 이용, 4. 상대방이 권유했을 때만 이용, 5. 사용해본 적 없다

Q. 당근페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이유는 어떻게 되나요?
1.계좌연결이 어려워서, 2. 인증 등 절차가 복잡해서, 3.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4. 현금거래를 희망해서, 5. 기타

Q. 당근 이외의 중고거래 앱을 사용하시는 것이 있나요?
1.번개장터  2.중고나라  3.옥션중고장터  4.카멜 5.기타 6.없음

Q. 당근 어플 말고도 다른 중고거래 앱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물건이 많이 올라와 있어서, 2.어플의 이용이 편리해서, 3.사기나 비매너 사용자가 적어서, 4.기타

Q. 당근 앱을 이용할 시 가장 편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1.매너온도 2.일대일채팅 3.당근페이 4.기타

Q. 당근 앱에서 제공했으면 하는 서비스가 있나요?
주관식 서술

Q. 당근의 전반적인 시스템에 만족하시나요 ?
A. O X

Q. 만족하지 않으셨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사기, 비매너 유저 신고 시스템 강화 2.동네 생활 기능의 활성화 3.UI개선 4.기타입력
혹은 주관식 서술

 

 

 


  5. 설문 폼 배포 및 결과 분석하기  

각자 팀원들이 지인들에게 설문폼을 배포하기로 했다.

총 30개의 설문 폼을 작성받았다.

 

참여인원: 30명

 

 

사용자의 성별과 연령대는 여성이 70%, 20대가 73%로 나왔다.

팀원들이 팀원들의 주위 지인들에게 (한정적인 연령대에게) 설문을 부탁하게 된 결과인 것 같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당근마켓에서 중고거래를 하기 위해 설치했고, 대부분이 중고거래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으로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과, 러닝크루나 취미 동호회 참여를 위한 동네모임 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가 많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실제로 설문 결과는 중고거래가 압도적이라서 의외였다.

 

 

 

 

Q. 왜 그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시나요?

 

1. 경제적

  • 사용하지 않지만 상태가 좋은 물건을 팔고 새것을 사기에는 돈이 부담되는 물건을 사기위해
  • 물건을 팔아 용돈을 벌수있어서!
  • 좋은가격에 원하는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 필요하지만 중고여도 상관없는 물건을 저렴하기 구매하기위해서 사용합니다

 

 

2. 중고거래가 당근마켓의 주 기능

  • 원래 어플 목적이라서 가장 활성화가 돼있음

 

3. 근거리

  • 가까이 있는 이웃과 직접 만나 중고거래를 하는 것이 편리해서
  • 근거리, 단기 아르바이트 구하기 용이

 

4. 많은 이용자 수

  • 매물이 많아서
  • 사람이 많아서

 

 

 

 

 

대부분이 한달에 0~2회 정도 사용하고, 6.7% (2명)가 한 달에 3~5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들은 중거거래 시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직거래를 선호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근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가 절반이었다. 그 이유로는 굳이 당근페이를 사용해야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라고 했다.

36.7% (11명)은 상대방이 당근페이로 결제할 것을 권유했을 때만 당근페이를 사용한다고 했다. 

 

 


 

 

 

 

 

당근마켓 외의 중고거래 앱으로 53.3%가 번개장터를 선택했다.

당근마켓이 아닌 다른 중고거래 앱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많은 매물 수를 선택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당근마켓의 가장 큰 단점인 먼 지역에 있는 물건을 볼 수 없다는 점일 줄 알았는데 의외로 다양한 상품을 보려고 하는 사용자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용자들은 당근마켓에서 매너온도와 일대일채팅 기능이 가장 편리하다고 느꼈다.

 

 

 

Q. 당근 앱에서 제공했으면 하는 서비스가 있나요?

 

  • 검색어 기능 개선
  • 케어서비스
  • 비매너 신고유저 처벌 강화
  • 개인 주소 저장 기능
  • 지역 제한 없애기

 


 

 

100%가 전반적인 시스템에 만족한다고 답변했지만, "만족하지 않으셨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에 8명이 설문에 응했고 이 중에 7명이 유의미한 응답을 했다. (초록색 기타 1명 제외)

 

3명의 사용자가 사기 및 비매너 유저에 대한 신고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답변했고,

2명의 사용자가 UI 인터페이스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2명의 사용자가 동네생활 기능의 활성화를 선택했다.

 

 


  6. 느낀 점  

 

내가 설문을 진행하기 전에 지레짐작한 결과들이 실제 설문 결과와 다른 경우가 몇개 있었다. 내 자신도 실제 당근마켓의 이용자인데도 전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체감되었다. 따라서 편견을 가지지 않고 설문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설문 폼을 지인들에게 공유했기 때문에 나와 팀원들의 또래인 사용자들에게만 설문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이 점이 아쉬웠다. 다양한 연령대에게 조사하면 더욱 다채로운 결과를 받아볼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다음 번에는 다양한 연령대에게 진행해보고 싶다. 

 

 

 

'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28기 > 그룹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협업 프로젝트  (0) 2025.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