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벡터와 비트맵의 차이
그래픽 작업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형식은 크게 벡터와 비트맵 두 가지로 나뉨
벡터: 점과 점을 잇는 선을 컴퓨터 좌표값으로 나타낸 것으로 크기를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컴퓨터가 좌표값을 계산하기 때문에 화질이 깨지지 않음
비트맵: 픽셀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식. 픽셀이란 화면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단위로 사진을 확대하면 화질이 손상됨
일반적인 사진 작업은 포토샵에서 진행하고,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해야하는 로고, 패키지, 캐릭터 등의 작업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한다.
2. RGB 모드와 CMYK 모드의 차이
RGB | CMYK |
레드, 그린, 블루의 혼합 | 시안, 마젠타, 옐로우, 블랙의 혼합 |
빛의 삼원색 | 염료의 삼원색 |
혼합할수록 흰색에 가까워지는 가산혼합방식 | 혼합할수록 어두워지는 감산혼합방식 |
화면에 구현되는 이미지, 홈페이지, 영상이미지 제작시 사용 | 인쇄를 해야하는 잡지, 서적, 패키지 디지인시 사용 |
3. 해상도의 이해
해상도: 1인치 안에 몇개의 픽셀로 나타나는지로 결정됨. 해상도가 클수록 선명하게 보이지만 그만큼 파일의 용량이 커짐. 웹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는 해상도를 크게 해서 용량을 늘릴 필요가 없음.
파일의 용량과 화질을 고려해 적절한 해상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함
4. 작업 용도에 따른 파일 형식
포토샵은 이미지를 레이어에 배치해서 작업하기 때문에 확장자를 PSD로 지정해야 이미지를 레이어별로 선택해서 수정가능함
일러스트레이터는 캔버스에 오브제를 배치해서 작업하는데 이때 확장자를 ai로 배정해야 오브제를 개별적으로 선택해서 수정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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