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UX 디자인의 기본개념
1-1-1) UX 디자인이란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와 회사, 서비스, 제품과의 모든 상호작용 포함한다.
UX디자이너는 세 관계를 고려한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다.
1-1-2) UX 디자인의 중요성
1. 경쟁의 심화: 사용자들의 디자인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는 UX디자인에 대한 수요로 이어졌다.
2. 복잡도의 증가: 사용자의 기술적응 속도보다 빠르게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3. 지속가능한 서비스 룹: 에코시스템은 사용자 충성도를 높이고 학습도를 낮추어 점차 Lock-in 시키는 효과가 있다.
2. UX 디자인 시작하기
1-2-1) UX 구성요소
UX는 학문적으로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에 기반함. HCI는 다학재적인 학문이라고 정의하고 있음. 하나의 독립된 학문이 아니라 여러분야들이 융합되어서 발전하고 해석될 수 있는 학문이다.
Usability (사용성)
-네비게이션: 사용자가 어떻게 타겟을 찾아가는가
-친숙도
-일관성
-에러 예방: 사용할 때 실수하지 않도록 힌트를 주거나 원인 메세지를 제공하는 것
-피드백: 사용자에게 적설하게 피드백을 주어 불안 낮춤
-시각적 명료성
-유연성
-효용성
Human Factors
-사람을 연구하는 것
Accessibility (접근성)
-장애가 있거나 특정 기능이 낮은 사람들도 안전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Interaction
- ex) 사용자에게 정적인 아이콘보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모션을 주어 알릴 수 있음
-usefulness = Utility + Usability
좋은 기능이더라도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면 쓸모가 없음 -> 쓸 수 있게 (유용성) 제공해야함
1-2-2) UX와 UI의 구분
UI는 생산자, 개발자 중심으로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할 때 시스템 입장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알아야함.
ex) 사용자가 둘 중에 하나를 선택 해야하니까 라디오 버튼을 배치함
UX는 사용자가 단순이 시스템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즐겁게 사용해서 나중에 또 사용하고 싶도록 하는 것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춤
UI와 UX는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음
3. UX 디자인 프로세스
1-3-1) 기본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시장조사 - 분석 - 디자인 - 테스트
1-3-2) 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1) 확산1: 새로운 시장을 바라볼 때 아무것도 모른다는 전제를 두고 조사함. 제한을 두지 않고 가능한 한 넓은 번위의 리서치를 진행해 현존하는 문제점 및 기회 요인을 파악함
2) 수렴1: Raw데이터를 분석해서 인사이트, 키팩터를 도출함. 리서치 결과를 시각적으로 모델링함. 팀 리뷰를 통해서 기회요인과 문제점을 정의함. 디자인 컨셉 및 전략을 수립함
3) 확산2: 아이디에이션을 통해 문제해결에 대한 솔루션 도출. 아이디어 평가를 통해서 구체화함. 가설을 수립하고 평가해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함
4) 수렴2: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가설 및 구현 안정성 검증하기. 테스트와 개선을 반복함. 개발 및 출시
-> 문제점: 많은 인원과 돈, 시간이 필요한 과정
1-3-3) Lean UX design process
스타트업은 리소스는 부족하지만 빠른 결정으로 트렌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한 번에 큰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핵심 기능부터 만드는 과정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 PM 등 다양한 사람을 한 팀으로 묶어서 유기적으로 의사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음
작은 조직으로 운영하면 커뮤니케이션 할 때 효율적임. 불필요한 문서작업 필요 없음
팀원들간의 소통이 중요함.
4. 사용자 중심 디자인 (UCD)
1-4-1) 사용자는 누구일까?
사용자 =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 + 우리 제품을 사용할 사람
단순히 우리의 제품을 구매한 사람 뿐만이 아니라 근처에 있는 사람들도 잠재적 사용자로 인식함
UCD: User Centered Design (사용자 중심 디자인)
유저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비언어적으로 표현되는 니즈는 무엇이 있을지 유저의 관점에서 생각해야한다는 일종의 마인드 셋 같은 것.
1-4-2) UCDC: User Centered Design Canvas
이 시장에서 사용자들에게 우리 서비스만이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도출함
우리가 만들고 싶은 것이, 사용자가 누구이고 사용자가 갖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사용자가 우려하는 것과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이런 과정들을 통틀어보면 시장에 많은 서비스가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서비스가 시장에 나갔을 때 성공 할 수 있는 강점이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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