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Study Blog

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28기/UX 강의

[2주차 - Day3] 5. 디자인 컨셉과 정보구조

0dam 2024. 7. 10. 18:10

Chapter5. 디자인 컨셉과 정보구조

5-1. 디자인 컨셉

5-1-1)  디자인 컨셉이란

 

-디자인컨셉: 스케치, 이미지, 텍스트로 이루어진 핵심 아이디어

 

컨셉 디자인의 효과

- 스토리를 기반으로 제품의 방향성을 시각화

-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예상도

- 시장의 반응을 미리 확인

-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예상도

-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디어의 시각화

 

 

컨셉 디자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

-표준에 대한 위반 여지는 없는가

-디자인 컨셉과 부합하는가

-스타일 리뷰

-요구사항은 잘 반영될 수 있는가

 

 

5-1-2) 디자인 컨셉 예시

 

UX 디자인 컨셉

- 목표

- 범위

- 정황

- 전략

 

 

 

 

 

5-1-3) 고려사항

 

 

 

 

 


 

5-2. 정보 구조 설계

5-2-1) 정보구조란

 

정보구조: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기능의 관계와 순서를 정의하는 것

정보구조를 디자인할 때 생각해야 하는 것

 

전문가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면 많은 내용이 들어가는 것이 좋지만 일반 사용자 또는 전문가와 일반 사용자 둘다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면 많은 정보량 보다는 수준을 일반 사용자에 낮춰야함 -> 사용자의 수준 고려

 

 

5-2-3) 카드 소팅

1. 사용자를 섭외하여 테이블에 미리 준비한 메뉴 카드와 그룹이름을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2. 사용자에게 각 카드를 정해진 그룹에 따라 분류해 달라고 요청한다.

3. 그룹핑이 끝나면 사용자에게 이렇게 분류한 이유와 혹시 그룹 이름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떻게 하고 싶은지를 물어본다.

 

장점

1. 사용자의 멘탈 모델을 엿볼 수 있다

2. 정보구조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3.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