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Study Blog

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28기/UX 강의

[3주차 - Day1] 7. 디자인 평가 및 테스트

0dam 2024. 7. 15. 14:28

Chapter7. 디자인 평가 및 테스트

7-1. 프로토타입

 

프로토타입: 미리 만들어 보는 것

- 진행을 조금한 상황에서 고치는 것과 진행이 많이 된 상태에서 수정하는 것에는 부담감 차이가 존재 -> 최대한 빨리, 자주 테스트해서 좋은 제품을 얻을 수 있음

- 굳이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디자인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음 -> 불필요한 시간 줄일 수 있음

 

프로토타입 제작 툴

Lo-fi 프로토타입

- 장점: 수정에 용이, 저렴한 제작비용

- 단점: 업데이트 어려움, 공유 또는 저장 어렵기 때문에 디지털화해야함, 제한적인 인터랙션

 

Hi-fi 프로토타입

- 장점: 현실적인 디자인 검증, 인터랙션 개발 리뷰, 시나리오 검증

- 단점: 시나리오가 길어지면 제작/관리 어려움

 


 

7-2. 프로토타입의 제작과 활용

 

프로토타입 제작

1. 제작 목적 정하기

2. 제작 범위 정하기

3. 제작 툴 정하기

4. 프로토타입 만들기

5. 프로토타입 공유하기

6. 피드백 수집

 

프로토타입

- 사용자 테스트: 사용자에게 프로덕트를 만져보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 가능

- 다양한 피드백 수집

- 개선사항 도출

- 디자인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 가능

 

 


 

7-3. MVP

 

MVP: 최소한의 노력을 최대한의 유의미한 사용자 피드백을 얻기 위한 최소한의 제품 (=최소 기능의 제품)

 

 

기술적인 것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함

프로토타입과 MVP가 형태적으로 구분되는 것은 X

 

 

 

MVP 디자인 프로세스

 

 

 

 

step1. 핵심 기능 정의

시나리오 범위 제작하기 (주요 기능를 기반으로)

 

step2. 제품 개발

프로토타입 제작해서 보여주기, 또는 데모 비디오나 컨셉 시나리오만으로도 가능

 

step3. 검증, 인사이트 도출

 

 


 

7-4. 사용성 평가

 

사용성평가: 사용자가 제품을 제작의도에 알맞게 불편함없이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 -> UI분석, 내부 사용자 테스트, 경쟁사 비교분석, 사용자 조사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는 시기: 모든 생애주기에 가능

 

 

출시 전 사용성 평가

- 인 하우스 리뷰: 자체적으로 UI 분석. 모든 유즈케이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오류가 발생하는 부분은 없는지 등등 확인

- 사용자 테스트: 예상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테스트해보기

- 전문가 리뷰: 내부 또는 외부 UX 전문가 또는 도메인 전문가를 섭외해서 평가 의뢰가능

 

 

사용자 테스트

1. Happy Path: 테스크를 수용하기 위한 최적의 패스. 의도한 길

사용자는 다르게 갈 수 있음 -> 왜 불필요한 루트로 이동했을지 분석

 

2. Action time: 실제 사용자가 소요한 시간을 기반으로 함. 우리가 예상한 시간에 벗어나면 어느 부분이 소요시간을 지연시켰는지를 찾음

피츠의 법칙: HCI 분야에서 인간의 행동에 대해 속도와 정확성의 관계를 설명하는 기본 법칙. 시작점에서 목표로 하는 지역에 얼마나 빠르게 닿을 수 있을지를 예측하고자 하는 것. 결과는 목표 영역의 크기와 시작점과 목표 정의 거리에 상관함 (멀수록 오래걸린다)

 

3. Informative components: 과업 수행에 도움을 주는 정보가 잘 제공되고 있는지 관찰

 

4. Problem solve: 문제발생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정보 또는 기능을 제공해야함

 

주요 테스트 시나리오 정의: 사용자 테스트에 사용할 주요 시나리오 도출하기. 이때 주요 시나리오는 제품의 핵심 기능 또는 자주 발생하여 대부분의 사용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선정함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주요 관찰 포인트를 정의하고 예상 문제점 등을 정의함

 


 

7-5. 사용성 평가 분석

 

사용성 평가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것

1. 테스트 개요: 테스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2. 테스트 참가자 정보

3. 주요 발견점: 사고의 흐름을 전부 다 소리내어 말하도록 해서 기록

4. 사용자의 주요 코멘트: 필터링해서 해석하는 것보다 유저가 어떤 톤으로 이야기했는지 그대로 작성해 현장감 느낄 수 있음

5. 설문, 만족도 평가 등의 결과: ex.리커트 척도

6. 개선점 정의 + 우선순위

 

 

Google HEART metrics

 

 

 

 

Lean UT plan: 1 page UT planning: UT의 부담감을 줄여 빠르게 자주하기 위해서 한 장에 정리할 수 있도록 만든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