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X & UX Researcher
UX (=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 사용자가 어떤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 경험
- 사람의 행동 전반에 걸쳐 모든 경험을 고려해야함
ex) 컨텐츠: 음식의 재료
UI: 그 재료로 만든 음식
UX: 식당에 들어와서 음식을 주문하고 먹는 모든 경험
UX Research :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고객의 진짜 문제를 찾아내는 것
Usability : 사용성
- 사용성: 사용 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사용사의 편의성
- 평균적인 능력과 경험을 지닌 사람이 어떠한 도구를 통해 무엇을 수행하고자 할 때, 그 어떤 고민이나 망설임 없이 스스로 사용법을 알 수 있어야 함
UX 리서처의 목표: 고객이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고, 쾌적한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
UX 리서처의 업무
1) 정성적 방법론과 내부 정량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행동을 파악
2)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문제 해결이나 개선에 도움될 인사이트로 도출
3) 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서비스 유관 부서에 전파
2. 리서치에 대한 마음가짐
리서치의 단계 별 생각하는 방식
1. 문제 이해: 항상 근거를 가지고 문제를 이해한다
- 데이터를 얻기 전에 가정을 세우는 것은 X
- 사람들은 사실에 맞춰 이론을 수정하는 것이 안라 사실을 왜곡함 -> 인지부조화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해야 할 행동
-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섣부르게 내리지 말고 문제에 집중하기
- 명확한 리서치 질문 만들기 (ex. 고객이 상품 검색을 할 때 필터를 인지하고 이용하는가?)
- 질문을 만들기 전 부터 무작정 리서치부터 하지 않기
- 이전에 했던 질문이더라도 다시 한 번 더 물어보기
- 회사 내부 이해관계자를 인터뷰하기
2. 정보 수집: 관찰은 UX리서치에 필수적
- 좋은 관찰은 수집하고 있는 정보와 연관된 것들을 섣불리 연관지어 판단하지 않는 것
- 관찰한 것을 해석하거나 계획이나 솔루션에 끼워 맞추려 하지 않기
-> 선입견을 가지지 말고 있는 그대로 살펴보기
3. 가설 설정: 항상 가설을 세우려고 한다
- 항상 가설을 세우려고 하자: UX리서처는 인간의 행동, 기술적 진보, 시장 트렌드 및 회사의 사업적 목표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리서치에서 수집한 사실들에 가장 잘 맞는 가설을 세워야한다
가설 설정을 위해 파악해야 할 것
- 사람들이 갖는 주요 목표
- 사람들이 수행하는 태스크의 작업 흐름
- 사람들이 만들어 낸 멘탈 모델
- 사람들이 사용하는 도구
- 사람들이 일하는 환경
- 사람들이 사용하는 용어
4. 가설 우선순위 설정 & 솔루션 도출: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기
-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기: 성공적인 솔루션을 위해서 이 중 성공 가능성이 낮은 솔루션과 아이디어를 제거하기
소거법을 통해 올바른 솔루션 도출
- 가설을 통해 도출된 솔루션이 실제 조사 결과에 부합하는지 확인
- 관찰한 모든 것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부실한 솔루션을 제거
-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부자연스럽게 데이터에 끼워맞춘 솔루션을 제거
- 솔루션 선별을 항상 근거가 있어야함
- 솔루션 결정에 대한 근거는 타당하고 편향이 없어야함
5. 솔루션 도출 이후: 항상 결과를 공유하고 내부에 전파
리뷰 세션을 마련해서 무엇을 발견했고 어떻게 발견했는지 설명하기
-> 얻어진 인사이트와 솔루션을 전달하기
-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한 디자인 제안사항을 제공하기
- 여러가지 프로토타입 테스트 하도록 계획을 세워 반복하는 것을 제안하기
- 각 리서치 단계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실행하기
- 리서치 방법론에 대해 내부에 전파할 수 있도록 교육 실시하기
- 단순히 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아니라 주도해 이끌어야 함
3. 사용자를 이해하기
사용자에 대한 4가지 기본 원칙
1. 사용자는 당신처럼 생각하지 않는다
- 사용자는 우리가 중요하게 생가가는 것을 높이 평가하지 않는다
- 우리는 사용자처럼 보지 못한다
- 우리는 사용자가 알고 있는 것을 모른다
-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 항상 사용자의 기술적 숙련도를 과대평가한다
2. 사용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잘 알지 못한다
- 사람들은 행동의 이유를 마음속으로 분석하는 데 서투르다
- 사람들에게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분석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 리서처들이 관찰하고 분석해야함
3. 사용자의 미래 행동을 가장 잘 예측하는 것은 그들의 과거 행동이다
- 여론조사: 그들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라고 함 (=의도를 조사하는 것)-> 시장조사원의 영역
- 출구조사: 사람들에게 과거에 무엇을 했는지를 물음 (=행동을 조사하는 것) -> UX 연구원의 분야
4. 사용자의 행동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 레빈의 방정식
B(행동) = f(P(사람), E(환경))
- 동일한 사람이어도 환경이 달라지면 행동도 변화함
-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어떻게 사용할지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연스러운 실제 환경에서 그들을 관찰하는 것
4. 비지니스 관점과 사용자 관점
테스트를 통해 간극을 줄일 수 있음
회사는 대부분이 자신들의 서비스를 과대평가한다
- 기업들의 80%가 자신들이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응답
- 실제 고객들은 8%만이 우수하다고 응답
회사에서의 UX성숙도 6단계
- 1단계: UX의 부재 - 무시되거나 존재하지 않음
- 2단계: 제한적인 UX - 중요도가 떨어짐
- 3단계: UX발현 - 일관성이 없고 비효율적으로 수행
- 4단계: 구조화된 UX - 조직 전반에 걸쳐 방법론이 있지만 효과성과 효율성의 정도가 서로 다름
- 5단계: 종합적인 UX - 포괄적/효과적으로 수행되고 광범위하게 일어남
- 6단계: 사용자 중심 UX - 모든 수준에서 UX에 집중해 이를통해 깊은 통찰력과 탁월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이끌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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