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IT 회사에서 UX 디자이너는 무슨 일을 하나요?
1-1) 협업에서 UX디자인이란? (1)
현업에서 UX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 - 공감 - 아이디어 도출 - 프로토타입 - 테스트 - 출시와 피드백 수집
- 1. 이해단계
사용자의 페인포인트를 발굴하고 비지니스 목표를 만들어가는 단계
아무리 화려하고 좋은 기술이어도 사용자의 니즈에 맞닿아있지 않은 서비스라면 필요 없음
사용자 니즈에만 맞춰도 비지니스 목적에 맞지 않는 서비스라면 공급자의 입장에서 좋은 서비스는 아님
다양한 방법으로 리서치 진행함
현업에서 초기 사용자를 이해하고 비지니스 모델을 설정하는 방법론 예시
- UX Questionnaire
- Lean Canvas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 - 고객들게 어떻게 가치를 제안할 것인지
이런 방법론을 활용해서 조금 더 창의적인 사고를 다각적인 시각에서 초반에 튼튼하게 잡아줘야 서비스가 진행됨에 있어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음
- 2. 공감단계
실제로 이용할 사용자를 이해하고 나서 사용자들이 어떤 것을 보고, 어떤 것을 느끼는지 공강해야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음
때문에 이해관계에서 수집한 내용을 하나의 스토리로 끼우는 과정이 필요함
퍼소나 설정 - 시나리오 - 저니맵, 공감지도로 시각화 - 협업 관계자들과 공유 및 합의
1) 유저리서치,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정량적인 데이터를 만들어 냄
2) 퍼소나 설정
3) 각 퍼소나에 대한 유저저니맵 작성
- 3. 아이디어 단계
- Cover Story
벤치마킹이나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음
- 4. 구현 단계
생각한 서비스를 실제 UI를 입혀보고 동작도 시켜보면서 검증해봄
플로우가 복잡한 경우에는 문서나 구조보다는 프로토타이핑을 통해서 달라지는 플로우를 설명하기도 함
컨셉 영상을 제작하기도 함
- 5. 테스트 단계
출시 전에 완성도를 높히기 위해서 진행함
실제 타켓이 되는 사용자를 10명 정도 모아두고 유저빌리티를 검증하기도 함
휴리스틱 평가로 대체하기도 함
6. 출시 후 피드백 단계
여러가지 마케팅과 캠페인 진행, 사용자 피드백이나 지표를 이용해서 개선사항 수집해 우선순위 작성, 협의를 통해 다음 과제를 준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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