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IT회사에서의 UX 디자이너의 업무와 역할
- UX디자인의 역할
- 서비스 상위 기획
- 사용자 리서치
- 개발자들이 볼 수 있는 시나리오 문서 작성
중간 중간 필요한 단계에 투입이 되어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도 있음
정해진 업무가 있다기 보다는 신규 프로젝트, 운영 업데이트 프로젝트인지에 따라, 기간에 따라 달라짐
2-2) 포털에서의 Working Process의 변화
기존의 포털에서는 UX프로세스를 단계별로 하나씩 진행했음
사용자 분석을 통해 디자인, 개발, 검증하는 워터풀 모델 방식을 사용함
수정할 문제점을 빠르게 찾고 개선할 수 있음 이러한 주기를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기에 느려서
실행중심의 프로세스로 진화함. 스타트업에서 많이 사용함
서비스가 보다 가벼워지다보니 프로세스 역시 작은 그룹들이 기민하게 모여 협업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발전함
가장 중요한 핵심은 문서화를 줄이고 빠른 프로토타이핑으로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하는 것
2-3)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의 변화와 사례
빠르게 결과물을 받아보고 적용할 수 있음
완결성 있는 설계문서를 기다리지 않음
문서 작업 최소화 하기
2-4) UX 디자이너의 역할과 역량의 변화
- User Researcher
사용자에 대해 조사하고 타켓으로 해야할 대상을 정함.
사용자에 대한 정량, 정성적인 방법론에 대해 사용자의 니즈를 잘 파악해야함
- Interaction & Product Designer
서비스를 구체화시키는데에 집중
직접 사용자 조사도 해야겠지만 발굴된 인사이트를 실제로 서비스에 어떻게 녹일 것인지 고민해야함
- Visual Designer
제품의 심미적인 부분을 만들어 내는 것, 서비스 레이아웃이나 타이포그라피, 아이콩 스타일 등 서비스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냄
점점 PC에서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다양한 인터렉션으로 구성됨
- Prototyper & Front End Developer
서비스의 구조와 플로우에 대한 이해와 간단히 UI를 입혀 실제 동작하는 앱으로 만들어서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
모바일에서는 애니메이션, 트렌지션과 제스쳐가 점점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더 낫고 자연스러운 UX를 고민하는 것으로 흘러가고 있음. 때문에 프로토타이핑 툴을 이용해서 정확하게 의견을 전달해야함
2-5) Prototyping Design의 중요성 및 도구
1. 시간기반의 동선을 점검하기에 용이한 툴
프로젝트 초기에 서비스의 플로우를 그려보고 실제 서비스의 컨셉을 확인해보는 과정
장점
- 프로젝트 초반의 컨셉을 명확하게 확인하기에 용이
- 필요한 경우 빠른 테스트, 수행 가능함
- 초반에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함
- 프로토타입을 통한 구성원 간의 합의를 도출하는데에 집중적으로 사용
단점
- 리치한 인터랙션을 보여주기에는 한계가 있음
- 툴 마다의 트랜지션과 애니메이션 수준의 한계가 있음
ex)
Paper Prototyping
POP
Figma
2. 상황 기반 인터랙션 디자인을 테스트하기에 용이한 툴
서비스의 특정 장면에 대한 리치한 인터랙션 디자인을 만들어보고 테스트하는 과정
장점
- 상상 속 다양한 인터랙션을 직접 구현
- 구현한 인터랙션을 기반으로 설득하기에 용이함
- 실제 코딩시 명확한 데이터값을 전달할 수 있음
- 빠르고 다양한 인터렉션 테스트가 가능함
단점
- 전체 서비스의 플로우를 확인하기는 어려움
- 초기 러닝커브가 높아 학습에 오랜 시간이 소요됨
- 디테일한 인터랙션을 위해서는 코딩이 필요함
ex)
ProtoPie
Framer
프로토타이핑 특징
1.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디자인을 명확하게 전달함
2. 개발 중인 서비스의 테스트와 검증을 가능하게 함
3. 제대로 만들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확인 가능함
1. 상황에 맞는 올바른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
2.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수정하는 것이 중요함
3. 빠르게 만들고 또 버려질 수 있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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